한 아이도 놓치지 않는 찬찬책임교육으로 초등 기초학력 지원강화

- 대전교육청, 기초학력 업무전담교사 지정 및 찬찬협력교사제 시행 -

입력시간 : 2020-03-16 21:34:14 , 최종수정 : 2020-03-16 21:34:14, 김재호 기자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배움의 과정에서 한 아이도 소외되지 않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2020학년도 초등 기초학력 향상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함으로써 초등학교 기초학력 향상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본 계획의 주요 과제는 기초학력 업무 전담교사 지정·운영찬찬교사협력제의 시범 운영이다. 우선, 기초학습의 출발점인 모든 초등학교에 기초학력업무 전담교사를 지정·운영함으로써 단위학교에서 기초학력 미달 학생에 대한 책임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기초학력업무 전담교사의 주된 역할은 기초학력 향상 기본계획 수립, 기초학력 관련 교내 연수 및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기초학력 강화를 위한 업무를 전담하게 된다.

 

아울러, 기초학력향상 연구학교와 기초·기본교육 연구학교에서 찬찬협력교사제를 시범 운영한다. 찬찬협력교사제1수업 2교사제 형태로 정규수업 시간 내 담임교사와 협력교사가 함께 협력하여 지도하게 된다.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국어와 수학 교과에서 운영이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학습 부진 요소를 발견하고 지도함으로써 학습부진학생을 최소화하고자 한다.

 

또한,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학생을 대상으로 기초학력 진단 및 보정지도를 지원한다. 학년 초 기초학력 진단-보정시스템(DTBS) 활용 및 교사 관찰을 통해 학습 부진학생의 실태를 과학적·체계적으로 진단하고, 기초학력 미달학생에 대한 개별 맞춤형 보정지도를 강화한다.

 

대전교육청 설동호 교육감은 기초학력은 모든 학생의 잠재적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 튼튼히 다져놓아야 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핵심 능력임을 강조하고 기초학력 보장을 통한 즐거운 배움이 있는 교실, 꿈과 끼를 살리는 행복교육 실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s ⓒ 아프리카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김재호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청진기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