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의 선거 조작 가능성

HBO 다큐

QR code 와 개표기 인터넷 연결

미국의 선거조작시연

김태봉 기자

작성 2020.05.29 22:21 수정 2020.06.02 21:06

 


4.15 총선이후 잠잠하던 총선 이슈가 선거조작과 관련한 의혹이 나오고있어 파문이 일고 있다. 과거 아날로그 시대의 선거 투개표과정에서 볼 수 없었던 디지털 시대의 선거조작 가능성에 관해 미국 HBO4년간 추적 취재를 통해 다큐멘터리를 제작 방영했다.

 

그 문제의 핵심은 QR코드와 개표기의 인터넷 연결망이다.이 둘을 동시에 사용할 경우 투개표를 인위적으로 조작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와서 큰 이슈가 될 전망이다.

 

-QR코드와 인터넷 연결된 투개표기

QR코드의 경우는 쉽게 정보를 삽일하거나 조작할 수 가있으며 그 내용을 외부에 발각될 일도 없다는데 문제가 있는 것이다.또한 인터넷에 연결된 투개표기의 경우는 RC Acess를 통해서 서버를 조작하여 투표 내용을 바꿀 수 가있다는 것이다.

현재 이러한 문제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미국에서도 선거부정을 염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HBO Documentary

Title: Kill chain: The cyber war on Americas elections.

(미국 선거에서의 사이버 전쟁)이라는 제하의 다큐멘터리가 제작되어 방영되었다.

HBO4년간의 제작을 통해 준비한 이 다큐는 3.26 방영되었다.

 


내용

QR코드는 쉽고,적발되지않으면서 해킹이 가능한 것으로 선거에 매우 위험하다고 지적하고 있다.투표 후에도 그 결과에 대해 얼마든지 선택을 변경 조작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또한 투개표기의 경우 직접 White Hacker들이 실험에 참가하여, 해킹 실험을 하였는데 결과는 너무도 쉽게 마치 게임하듯 해킹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도출해 내었다.

 

QR 코드와 Internet연결은 선거조작의 레시피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미국 대다수 언론들의 지적이다. 그런데 선거 개혁은 권력자에 의해 쉽게 바뀌지않는다. 자신의 권력이 이런 방법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선거 방법등에 관해서 선거 개혁을 이루려는 시민단체가 적극 나서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사이버 보안 전문가들은 “QR 코드가 흔적을 남기지않고 쉽게 해킹될 수 있다고.” 고 지적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제 이러한 부정을 막기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HBO 다큐 제작자 해리 허스티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Voting is our capability to have a peaceful transfer of power”

“If you don’t have that.....The alternatives are revolutions.”

 

선거는 권력을 평화적으로 교체할 수 있다. 만일 여러분이 선거를 할 수 없다면...그것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은 혁명이다.

 

 

Copyrights ⓒ 아프리카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김태봉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개미신문